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치매보듬마을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실시..
경북

치매보듬마을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실시

원준석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1/05/19 18:37 수정 2021.05.19 18:38
봉화보건소, 신체·인지 기능 향상

봉화군 보건소는 지난 3일~14일까지 치매보듬마을인 물야면 개단 4리 경로당 앞 텃밭에서 보듬마을 주민 30여 명과 함께 ‘텃밭가꾸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치매 어르신들과 주민들은 5월 초부터 잡초 제거와 환경 정리로 165.3㎡ 면적의 텃밭을 만들고, 지난 13일에는 고랑 파기와 비닐 씌우기를 했으며, 지난 14일에는 고구마 모종을 심었다.
군 보건소에서는 이 과정에 참여한 치매 어르신들께 일기장도 배부하여 고구마 심기부터 수확하기까지의 과정을 관찰하는 일기를 써 보도록 했다.
군 보건소는 서로를 도우며 텃밭을 가꾸는 과정에서 사회성 향상과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신체·인지 기능을 향상시켜 치매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일기 쓰기를 통해 지남력 유지와 기억 회상, 언어 훈련으로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군 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마을회관과 경로당에서 이루어지던 모임과 활동 프로그램이 사라지면서 우울감과 고립감을 느낄 어르신들을 위해 신체활동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원준석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