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업무 복귀하는 尹, 인적쇄신 선긋기..
정치

업무 복귀하는 尹, 인적쇄신 선긋기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8/07 18:04 수정 2022.08.07 18:05
“참모들 분발 촉구할 듯”

윤석열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취임 후 첫 20%대로 떨어져 적색등이 켜진 가운데, 윤 대통령이 어떤 형태로든 국민 뜻을 받들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정부는 위헌 시비에도 불구하고 끝내 경찰국 출범을 강행했고, 실패한 인사들의 속도전식 정책 드라이브는 그렇지 않아도 3고(高)위기로 힘들어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불만과 불안감을 가중시켰다는 평가다.
7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마치고 8일 업무에 복귀하는 대로 "어떤 형태로든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을 받들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국정쇄신 방안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참모들은 여론조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국민의 뜻을 헤아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통령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 뜻을 받들어 모두가 잘 사는 반듯한 나라를 만든다는 게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목표"라면서 "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또 국민의힘 안팎에서 강력하게 요구하는 인적쇄신론에 대해선 "전적으로 인사권자의 결정 사항이라, 인사 대상자로서 예단하거나 예측하기 쉽지 않다"면서도 "취임 석 달이 채 지나지 않은 만큼 대통령을 모셨던 부족함이 드러난 참모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분발을 촉구하는 당부를 하실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경제난 극복이 최우선 당면 과제"라면서 "특히 서민이나 취약계층이 경제난 때문에 고통 받거나 삶의 질이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경제 살리는 일에 주력하 도록 할 것으로 짐작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언급은 윤 대통령이 당장의 인적 쇄신보다는 민생경제 행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국정동력 잡기에 나설 것이라는 취지로 풀이된다.
당장 업무복귀 첫날 출퇴근 문답(도어스테핑)에서도 비슷한 맥락의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는 의미로도 보인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당과 대통령 지지율이 동반 추락하는 난국을 헤쳐나갈 책무는 윤 대통령에게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정책혼선으로 논란을 일으킨 장관과 참모의 교체를 포함한 뼈를 깎는 쇄신 없이는 떠나간 민심을 되돌릴 수 없다고 전망했다.김상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