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상생협력’ 낙동강 상류 댐 원수 공급 ‘첫 걸음’..
정치

‘상생협력’ 낙동강 상류 댐 원수 공급 ‘첫 걸음’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8/16 18:06 수정 2022.08.16 18:06
대구·안동시장, 입장 확인

홍준표 대구시장과 권기창 안동시장은 지난 11일 대구시 산격청사에서 첫 만남을 갖고 양 도시 간 상생협력 차원에서 낙동강 상류 댐 원수를 대구시가 이용하는데 원칙적으로 협력한다는 서로의 입장을 확인했다.
이번 만남은 지난달 18일 대구시 이종헌 정책총괄단장 등 대구시 관계자들이 권기창 안동시장을 방문해 지역상생 차원에서 낙동강 상류 댐 원수를 대구시가 이용하는데 원칙적으로 협력한다는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지난 6월 지방선거 기간 홍준표 대구시장 후보는 정부에서 추진 중인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과 병행했 시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낙동강 표류수 대신 댐 물 공급을 통해 식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맑은 물 하이웨이(낙동강 상류댐 연결)’를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권기창 안동시장 후보는 안동에서 수돗물을 생산해 낙동강 하류 지역에 공급하겠다는 ‘낙동강유역 광역상수원 공급체계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으며, 두 공약 모두 낙동강 상류 댐 물을 하류 지역 주민들의 식수로 공급하겠다는 공통된 내용을 담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권기창 안동시장은 지자체 간 상생협력 차원에서 낙동강 상류 댐의 깨끗하고 풍부한 원수를 대구시가 이용하는 데기본적으로 협력한다는 서로의 의지를 확인했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실무자협의(TF)를 통해서 추진하기로 했다.윤기영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