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한수원, LNG 냉열 활용 연료전지 공동개발..
경제

한수원, LNG 냉열 활용 연료전지 공동개발

서경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9/21 17:25 수정 2022.09.21 17:25
대우건설·산퓨얼셀 등 MOU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21일 경남 하동군청에서 하동군, 경남QSF㈜, 대우건설㈜, 두산퓨얼셀㈜와 ‘하동군 미래식품·에너지 융·복합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버려지는 액화천연가스의 –162℃ 냉열(冷熱)을 회수해 초저온 식품냉동에 이용한 후 기체화된 천연가스를 연료전지에 사용하는, 식품유통·에너지 복합 사업을 개발하는 것이다.
협약을 통해 이들 기관은 초저온 식품냉동 기술을 보유한 경남QSF㈜의 하동 사업장 내에 19.8MW 규모의 PAFC Type(인산형) 연료전지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연간 약 15만6000MWh의 전력과 시간당 약 10Gcal의 열을 생산해 향후 전력과 중온수가 필요한 사업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버려졌던 LNG의 냉열을 신선식품의 초저온 냉동 및 친환경에너지 생산설비인 연료전지발전사업에 활용하는 융·복합 사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을 통해 한수원은 사업관리, 하동군은 인허가 행정지원, 경남QSF는 개발총괄과 부지제공 및 LNG망 구축, 대우건설은 설계·시공·자재조달, 두산퓨얼셀은 주설비 공급 및 기술지원을 맡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이들 기관은 앞으로 연료전지와 스마트팜을 연계한 융·복합 사업 등에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장필호 한수원 신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이 미래 식품유통 사업과 에너지 사업이 결합된 융·복합 사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개발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서경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