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의성 ‘사회적경제기업’ 가치 활성화..
경북

의성 ‘사회적경제기업’ 가치 활성화

박효명 기자 manggu0706@hanmail.net 입력 2022/09/26 17:47 수정 2022.09.26 17:47
지속 가능 성장방안 포럼 개최

의성군은 지난 22일 14시에 의성군 종합복지관 다목적강당에서 사회적경제기업 40명이 참석한 가운데‘2022 의성군 사회적가치 활성화 포럼’을 개최하였고, 의성군 공식유튜브‘의성TV’로 온라인 생중계되었다.
이번 포럼은 지역사회가 당면한 사회문제해결과 지속가능한 성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의 장으로써, 의성군의 77개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가치(Social Value Index)실현을 모색하기 위하여 상반기에 실시한‘의성형 사회적가치 지표 측정 연구’의 결과보고회를 겸한 자리였다.
사회적경제조직은 경제적 이익 실현과 함께 사회적목적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해야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가치 측정은 경제적인 회계가 측정할 수 없는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 등에 기여하는 가치를 측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 외부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이해하는 것을 경계한다.
이에, 의성지역의 특수성이 고려된 평가 지표체계를 먼저 구축하고 생산된 지표에 맞게 사회적경제기업 12개를 대상으로 ㈜한국사회가치평가 김수진연구원이 측정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12개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역사회를 위해 기여하는 사회경제적 규모를 화폐로 환산하면 총 27억 3천만원 수준이며 1개 기업이 전체매출 대비 사회성과 비중은 2.1%로 나타났다. 군은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의 정착과 확산을 위하여 매년 지속적으로 측정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 박효명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