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계명대 약학대, 마이크로 RNA 기능규명..
사회

계명대 약학대, 마이크로 RNA 기능규명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10/06 18:08 수정 2022.10.06 18:09
정철호·이수연 교수 연구팀

계명대학교 약학대학 정철호 교수팀과 이수연 교수팀의 공동 연구성과가 약학(약물학)분야 우수저널인 “Frontiers in Pharmacology”에 게재됐다
정철호, 이수연 교수팀은 본 연구에서 메스암페타민 자가투여동물모델에서 RNA 시퀀싱 및 바이오인포매틱스를 활용해 메스암페타민 중독진단지표로서 miR-183-5p를 제시해 그 기능을 연구했다.
메스암페타민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남용되고 있는 마약으로서 많은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하고 있으므로 메스암페타민의 중독 여부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스암페타민 투여가 랫드의 보행성 활동량과 혈장 내 코르티코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선조체에서 증가된 miR-183-5p가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신호전달을 억제함으로써 메스암페타민에 의한 과잉활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메스암페타민 중독과정에서 코르티코스테론과 보행성활동량의 변화에 관여하는 마이크로 RNA인 miR-183-5p의 분자기전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약물중독 진단마커 및 치료타겟 개발연구에 활용가능성이 높을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연구성과가 게재된 “Frontiers in Pharmacology”지는 피인용지수(Impact Fact)가 5.988인 약학(약물학)분야 저명학술지이다. 본 논문의 공동 제1저자인 송상훈박사 (약학연구소 박사후과정)와 장원준박사(약학연구소 초빙조교수)는 정철호 교수의 지도 아래 본 연구를 주도했다.
본 연구성과는 교육부의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약물의존장애 핵심 진단기술 개발 및 치료전략연구)”및 ‘4단계 BK21 사업’ 그리고 한국연구재단 창의도전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윤기영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