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구미, 국제 표준 세계측지계 변환 완료..
경북

구미, 국제 표준 세계측지계 변환 완료

김학전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1/15 16:35 수정 2023.01.15 16:35
부정확한 경계·오류 정비

 

구미시는 2021년부터 추진한 지적도면 정비사업과 기존 일본의 동경원점을 기준으로 하는 동경측지계 좌표에서 지구중심원점을 기준으로 하는 국제 표준 세계측지계로 변환하는 사업을 완료했다.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간 연차사업으로 진행한 지적도면 정비사업은 관내 30개 동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도곽간, 축척간, 행정구역간 발생 된 부정확한 경계 및 오류를 정비했다.
또한 국토부 지침에 의거 위 사업과 병행하여 일제 강점기부터 사용해 오던 동경원점 좌표계를 탈피하여 국제 표준의 세계좌표계로 변환작업도 자체사업으로 병행 추진하였다.
일반적으로 많은 예산을 세워 용역 형태로 진행하는 타 지자체와는 달리, 구미시 지적팀에서는 지난 몇 년간 사전에 축적한 연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무더위 속에서도 동별로 일일이 검증측량을 실시하여 정확하고 수준 높은 좌표변환사업 완료하는 결과를 이루어냈다.
그 결과 추가예산 없이 수억원 이상의 직접적인 예산절감 효과와 전국 최고의 추진 실적을 거두어 직원들이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김학전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