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구미·김천 “설 명절 준비, 전통시장서 하세요”..
경북

구미·김천 “설 명절 준비, 전통시장서 하세요”

김학전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1/19 16:45 수정 2023.01.19 16:46
현장 확대간부회의·안전점검
상인들 애로사항 청취·격려

구미시는 2023년 설 명절을 맞아 19일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새마을중앙시장을 찾아 현장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현장회의는 “새 희망이 현장속으로 간다”는 부제 아래 매월 시정 주요 현장에서 생동감 있는 간부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계획 중인 첫 번째 현장 간부회의로,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맞이하여 전통시장에서 개최되었다.
회의 후에는 한국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건축전문가를 비롯한 민관 안전점검관과 함께 시장 주요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구미시공무원노동조합 및 여성단체협의회, 대구은행, 농협 등 여러 유관기관․단체와 함께 설 맞이 장보기를 진행하였다.
안전점검은 설 명절 시민들이 많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전통시장의 주요 시설의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재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2023년 추진 예정인 아케이드 보수공사 현황에 대해 점검하며 차질없는 사업 추진을 당부하였다.
구미시는 설 명절을 대비하여 가스·소방·전기·건축 분야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점검반을 조직했으며, 지난 12월 6일부터 신평시장 등 다중밀집시설 집중점검을 시작으로 19일까지 특별점검 및 안전한 설 명절 보내기 캠페인 등 안전수칙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설 명절을 앞두고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는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간부공무원 및 유관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전통시장 장보기도 진행하였다.
여성단체협의회, 대구은행경북본부, 농협은행 구미시지부, 구미시공무원노동조합, 원평동 기관단체 등과 함께 명절 장보기에 나선 시민들에게 신선하고 저렴한 물건으로 풍성한 전통시장을 평소에도 애용해줄 것을 홍보하였다.
구미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여 제수용품 등 실제 명절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며 시장 내 상인들을 격려하고, 상인들의 불편사항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재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김학전기자

김충섭 김천시장은 설 명절을 맞아 코로나19와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18일 관내 황금시장, 중앙시장, 평화시장에서 대대적인 장보기 행사를 가졌다. 황금시장을 시작으로 중앙시장과 평화시장을 순차적으로 방문하여 직접 제수용품 등을 구매하면서 경기 침체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는 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격려도 아끼지 않았다.
이날 장보기 행사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도 함께 참여하여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장 물건을 구매하고 상인들을 격려했으며, 김천시 일자리경제과, 경북도 자치행정과를 비롯한 많은 공무원들도 다함께 참여해 활기찬 명절 분위기 조성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됐다.
또한 행사에 동행한 이철우 경북도지사에게는 김천시 전통시장의 발전을 위해 시설현대화사업과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에 대한 많은 지원을 당부했다.
김충섭 시장은 “우리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힘을 전할 수 있는 장보기 행사를 통해 골목상권 회복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전통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전통시장 이용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문장훈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