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중심 열린 포항시의회..
경북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중심 열린 포항시의회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3/02/01 17:16 수정 2023.02.01 17:16
의회 주요업무 보고 청취


포항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는 1일 오전 의회사무국으로부터 2023년 의회운영계획을 청취했다.
이날 의회사무국은 일반현황과 2022년 주요성과, 그리고 2023년 운영목표와 추진방향 등에 대해 보고했다.
사무국은 운영 목표를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중심 열린의회’로 정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합리적 견제와 대안제시를 통한 균형의회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는 시민중심의회 ▴시민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연구의회 ▴기본과 원칙에 솔선하는 청렴의회 등 4대 부문 10개 중점과제를 수립해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부터 본회의 수어통역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알권리 충족 및 의정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세대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을 구축하여 시민에게 한층 더 가깝고 친근한 의회를 만들기로 했다.
또한 입법활동과 정책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의원 연구단체를 활성화하고 정확하고 신속한 맞춤형 입법 지원으로 자치입법 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의회운영위원회는 보고를 받은 뒤 정책지원관 제도의 조속한 정착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 등을 이용한 정책역량 및 전문성 강화 방안 등을 제안했다. 배상신 운영위원장은“올 한해도 의원 및 직원들과의 상호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독립과 책임, 견제와 균형, 연구와 전문성, 기본과 원칙의 의회 운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