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건강하고 활기찬 의성을 위한 농촌노인장수마을 운영..
사람들

건강하고 활기찬 의성을 위한 농촌노인장수마을 운영

강성현 기자 입력 2016/05/24 16:34 수정 2016.05.24 16:34

 의성군농업기술센터는 65세 노인인구 비율이 높고 마을 내 교류가 왕성하고 자발적인 활동이 가능한 마을을 대상으로 농촌고령자의 건강관리 및 학습활동을 통한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소일거리를 발굴 소득으로 연계하여 노후생활의 기반향상을 위해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을 4월부터 11월까지 추진한다. 

 

  이 사업은 농촌진흥청 국비사업으로 2년간 진행되며 건강생활프로그램 연중 운영과 실천의 생활화, 노년기 활동에 적합한 생활환경정비, 농촌고령자를 위한 소득사업 발굴 등 농촌노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 또 마을 청년회, 부녀회에서 농촌노인 생활서비스 지원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여 독거노인 말벗, 생필품 보급, 운동지도 등의 활동도 진행한다. 

 

  올해는 건강생활프로그램으로 도자기 교육 24회, 농촌노인 식생활 교육을 4회 진행하고, 경로당에 출입계단정비와 노인전동차, 유모차 보관대등 편의시설 설치와 소일거리 발굴을 위한 농산물가공시설을 개선할 예정이다.

 

  김대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마을 공동체 활동을 통해 농촌노인이 독립적인 노년활동의 주체자로 인식토록 하여 핵가족화, 고령화 등으로 야기되는 노인부양, 가족문제가 완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