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윤리강령 및 기자준칙
일간경북신문은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운 민주언론을 간절히 원하는 대구·경북인의 정성이 모여 창간됐다.

일간경북신문의 모든 임직원은 일간경북신문이 지역민에 의해 만들어진 신문임을 언제나 마음에 새기고 우리의 언 론활동은 지역민의 뜻을 표현하고 실현하기 위한 것임을 잊지 않는다. 지역을 사랑하는 신문을 지향하며 올바른 언 론활동을 펼 것을 다짐한다. 일간경북신문은 이에 다음과 같은 윤리강령을 만들어 바른 언론의 이정표로 삼는다.
1. 일간경북신문은 독립 언론을 수호한다.
1. 우리는 어떠한 외압과 회유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2. 우리는 성역 없는 취재보도로 권력의 남용을 감시하고 약자의 권익을 옹호한다.
2. 일간경북신문은 지역사회발전을 최우선한다.
1. 우리는 진정한 지역민의 대변지임을 자임하며 지역현안에 적극 관심을 갖는다.
2. 우리는 미진한 지역관련 문제를 심층적으로 파헤쳐 지역민들의 목마른 궁금증을 채워주는 지역신문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3. 일간경북신문은 독자제일주의를 지향한다.
1. 우리는 독자의 지면 참여 기회를 최대한 넓히고 독자들의 반론권을 보장한다.
2. 우리는 단순한 문제제기식 보도를 탈피해 대안까지 제시하며 사건의 사실과 진실만을 보도한다.
3. 우리는 순수 독자들로 구성된 독자위원회의 지적내용을 적극 수용한다.
4. 일간경북신문은 언론인의 품위에 반하는 행동을 삼간다.
1. 우리는 취재와 관련해 어떠한 금품과 향응도 받지 않는다.
2. 우리는 신문사의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이득이나 개인적 이익을 구하지 않는다.
3. 우리는 광고주나 특정 이익단체의 청탁이나 압력을 배제한다.
5. 일간경북신문은 기자협회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 등을 준수한다.
6. 일간경북신문은 윤리위원회를 운영한다.
1. 우리는 윤리강령이 제대로 지켜지는 지를 심의판단할 기구로 운리위원회를 둔다.
2. 운리 강령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유리위원회를 운영하며 모든 임직원은 윤리위원회의 결정에 승복한다.
2010년 6월 29일
일간경북신문 임직원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