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포스코 “올바른 기업 정체성 확립해야”..
경북

포스코 “올바른 기업 정체성 확립해야”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1/18 18:09 수정 2023.01.18 18:10
베트남참전전우회 등
동시다발적 집단시위
“시대적 사명갖고 쇄신”

베트남참전전우회·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회장 김승백) 회원과 시민 등 1.500명은 18일 오전 서울 강남 포스코 사옥 앞, 최정우 회장의 자택 소재지 송파구 올림픽로 인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단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베트남 전우들의 피땀으로 세워진 포스코가 다음 세대의 행복과 다음 세기의 번영을 추구하는 국민기업으로 또 철강산업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홀연히 일어서야 한다”며 포스코의 쇄신을 촉구했다.
이어 “포스코는 대일청구권자금과 베트남 전쟁 참전 기금으로 만들어진 국민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민간기업으로이라는 말도 안되는 논리로 돈의 문제를 초월하는 역사의식과 윤리의식에 사로 잡혀 있다”고 지적하면서 “최고 수익, 최대 성과금을 제일 목표로 추구하며 ‘포스코는 국민 기업이 아니다’ 라고 외치는 최정우의 말을 우리가 들어야 하는가?”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들은 “포스코는 자기 배 불리기에만 급급하고 월남전이라는 전쟁을 통한 전우들의 피값으로 세워진 기업이 오늘날 세계 일류 기업이 되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최소한의 도리조차 모르는 파렴치한 악덕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포스코는 지난해 최대실적을 올렸음에도 중소제조업은 본전은 커녕 피눈물을 흘리게 하고, 포스코홀딩스 회장 최정우와 그 임원들은 비공개로 사들인 주식이 두배로 오른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범죄 단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지난해 최 회장이 회사 관용차를 사적으로 사용한 것과 관련해 “최정우는 회사 관용차를 사적으로 사용해 1억원 가량 재산상 이득을 취하는 등 각종 비리에 연루되어 수사가 진행 구속 위기에 처하는 등 지금 보여주는 포스코의 행태가 기업 윤리를 저버린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고 비난했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해 10월 중순 범대위 임종백 집행위원장으로부터 회사 차량을 사적 용도로 사용해 1억여원의 재산상 이득을 취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된 바 있다.
임 위원장은 “이 사건은 수사가 늦어질수록 증거 인멸 우려가 높은 만큼 최 회장에 대한 신속 엄정한 수사가 요구되는 사안”이라며 “노블레스 오블리주 확산을 위해서라도 최 회장에 대한 일벌백계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보훈·시민단체의 반복되는 최 회장 퇴진 집회에 대해 포스코는 큰 변화가 없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눈쌀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승백 회장은 “월남참전 전우들은 그 뜻을 모아 포스코가 고도의 윤리의식으로 무장하고 정체성을 되찾은 국민기업으로 바뀔 때까지 투쟁하여 관철되도록 끝까지 우리의 의지를 보여 줄 것이고, 이로 인한 불가피한 상황은 오롯이 포스코에 그 책임이 있음을 알린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포스코가 민영화 20년을 맞아 ‘기업시민’ 역할에 몰두하고 있지만 과거 ‘제철보국’을 내걸었던 국민기업 정체성이 지역 상생의 과제로 남아있다는 지적이다.
포스코의 창업이념은 ‘제철보국’이다.
지난 1968년 포항종합제철 설립 당시 일본에서 받은 대일청구자금과 베트남 전쟁 참전 기금이 사용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포스코가 양질의 철을 생산해 국가 산업화 기반을 세우고 조국을 부강하게 만들려면 ‘산업의 쌀’인 철강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는 시대적 사명감을 갖고 있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포스코가 “제철보국 정신을 훼손하며 이윤만 쫓는다”며 “지역과 국가에 대한 공생의 가치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