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쪼개진 포항 추모공원사업… 동해면 ‘반발’ 청하 ‘일부 ..
경북

쪼개진 포항 추모공원사업… 동해면 ‘반발’ 청하 ‘일부 찬성’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4/04/16 17:35 수정 2024.04.16 17:36
동해 “국가산단, 문화유산 터전에 화장장이라니”
청하 “민원·논란 끝내고 후보지 조속 결정해야”

포항시가 추진하고 있는 추모공원 부지선정을 두고 후보지로 추진되고 있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 일대 지역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포항시 화장장 추모공원 부지선정은 포항시 남구 블루베리 국가산단 지역을 비롯 공당중산리를 포함한 동해면 일대도 후보지로 추진하고 있는데, 최근 이 지역민들이 시 화장장후보지 선정 반대 입장문을 밝히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포항시 동해면민들은 최근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의장 등에게 반대 진정서를 발송하며 면 소재지에서 집회를 강행하는 등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데도 포항시가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는 등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동해면화장장 건립반대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조성복, 최병진, 황보찬, 김재석, 이상훈 이하 대책위)는 최근 밝힌 입장문을 통해 "이상휘 국회의원 당선자는 지난 선거공약에서 포항남구를 철강산업과 함께 문화관광산업도시로 만들겠다고 했으며 그 중심인 호미곶반도 해양생태공원 관광벨트 조성지역에 시립화장장과 장례식장이 들어서는 것은 남구발전 계획과도 맞지 않고 포항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대책위는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는 공당중산리를 포함한 동해면 구룡포읍 장기면 일대는 포항 문화관광의 중심이 되고 있는 호미곶 반도문화관광벨트로서 동해면의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골프장, 리조트, 시립박물관과 장기면 코스타밸리, 구룡포읍 과메기특구, 일본인가옥거리 등 문화유산이 산재한데다 영일만대교 건설로 세계적 관광단지가 될 것이 자명한데 여기 화장장과 장례식장이 들어서는 것을 포항시민 누가 찬성할 것이냐”고 반론을 제기했다. 또한 “이 지역은 포항 최고의 블루베리국가산단이 위치한 지역으로서 현재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의 입주로 이차전지 특화단지와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트가 들어서는 등 첨단 산업과 주거 교육 등이 복합적으로 개발되어 수백조 이상의 경제적 가치가 있는 혁신산업지역”이라고 밝히고 “차후 국가산업단지 확장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이 일대에 추모공원과 화장장 건립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결코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다.”라고 강력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상훈 공동위원장은 “이 사업이 100% 주민공모사업일지라도 포항시민 전체를 보아서 포항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지역은 공모에서 배제하는 등의 행정이 필요하고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 지역을 선정해서 일부 민원이 생기더라도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사업에 대해서는 “신청절차 및 신청권자의 위법 여부에 대해 철저히 파헤치고 위 후보지에 대해 후보지 신청을 철회 또는 취소하는 절차에 관한 ‘처분금지 가처분신청’을 하는 등 행정적 법적절차를 분명히 따질 것”이라고 천명했다.
반면, 청하면 하대리 등 일부 지역에서는 유치 의사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후보지 선정 과정으로 지역의 민원과 논란을 끌 것이 아니라 유치 지역을 중심으로 조속히 후보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도비 등 사업비 461억원이 투입되는 이 추모공원사업 규모는 총 33만m²중 장사시설 6만5353m²이며, 예비부지는 26만4647m²로 80%가 공원화로 조성되는데 포항시는 현 시립화장장의 노후화가 심각해짐에 따라 지난 2019년 장사시설 신규 건설을 공식화했다.
현재 이 사업에는 구룡포읍 등 7곳에서 공모에 참여한 상태이며, 포항시는 올 상반기에 부지를 선정하고 추모공원 명칭을 공모할 계획이다. 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