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도, 울릉도·독도 생태자원 확보 앞장..
경북

경북도, 울릉도·독도 생태자원 확보 앞장

이기화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7/12 17:09 수정 2023.07.12 17:09
생태계 공동연구 학술조사

경북도보건환경연구원과 경북대학교 울릉도·독도 연구소(이하 양기관)는 11일 ‘울릉도·독도의 자연환경 및 생태계 보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해 울릉도·독도의 풍부한 생태계 가치 연구를 통해 생물 다양성 보전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며, 주민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제공하기 위한 공동연구 및 교류 등 협력체계 구축이 목적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울릉도·독도의 병원성 생물 등 보건환경에 관련된 공동 학술연구 △울릉도·독도 생태계와 생물종 보존을 위한 연구 △구성원들의 학위 과정 참여 및 연구원들의 상호교류 및 공동 연구 △양 기관 보유 장비의 상호 이용 및 활용 △울릉도·독도의 건전성 유지 및 보전 등을 위한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향후 양 기관은 울릉도·독도의 환경 생태계 정밀조사를 위해 인적 교류를 통한 국제적 수준의 환경생태 조사기법을 공유하고, 아울러 경북보건환경연구원의 첨단 분석 장비를 활용한 과학적인 조사결과로 학술적 가치와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손창규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울릉도·독도의 고유 생물종 조사 및 생태계 보존을 위한 학술연구를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고, 연구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인적·물적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이기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