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구미형 자치발전 청사진, 시민들이 그린다”..
경북

“구미형 자치발전 청사진, 시민들이 그린다”

김학전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12/17 17:19 수정 2023.12.17 17:20
성과공유회, 우수사례 발표
콘서트 등 ‘화합의 장’ 마련

구미시는 16일 구미코에서 25개 읍면동의 주민자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구미형 주민자치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구미시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마을을 즐겁게! 구미를 새롭게!’ 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들과 공무원, 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서로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각자 활동하며 느꼈던 보람과 어려움을 나누며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1부는 주민자치 활성화사업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오카리나, 라인댄스, 난타공연 등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 성과영상 시청 △우수사례 발표 △유공자 표창 △전시부스 관람 순으로 진행됐으며, 2부에서는 주민자치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앞으로 주민자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특히 산동읍, 광평동 등 읍면동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지역 현안해결을 위해 추진한 다양한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참여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었으며, 25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활동내역과 함께 도자기공예, 목공예 등 주민자치 프로그램 작품 전시로 행사의 볼거리를 더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해 온 주민자치위원회에 감사드리며, 오늘 제1회 성과공유회를 통해 구미시 주민자치의 과거와 현재를 짚어보고, 나아갈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매우 뿌듯하다. 마을을 즐겁게, 구미를 새롭게 바꾸는데 여기 계신 주민자치위원님들이 큰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구미시는 내년 주민자치 지원 확대를 위해 주민자치 활성화사업 예산을 올해 대비 64% 증액한 5억 원을 편성했다. 김학전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