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동부초등학교(교장 임규선) 4, 5, 6학년 학생들은 9월 7일(수) 경상북도 소방본부에서 주최하는 ‘불조심 어린이마당’에 참여하였다.
최근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안전사고들은 우리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있다. 안전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안전 수칙의 중요성을 알며 이를 반드시 지키려는 태도를 완벽히 갖추었을 때, 우리는 비로소 모든 안전사고로부터 멀어질 수 있다. 본교는 학생들에게 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자 ‘불조심 어린이마당’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불조심 어린이마당’에 참가하기 위해 평소 학교 아침 활동 시간과 중간 놀이 시간을 활용하여 안전에 대한 상식과 불에 대한 과학적 사실 등을 열심히 공부하였다. 덕분에 학생들은 바르게 불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였으며 화재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불과 관련된 과학적 사실도 함께 학습하면서 과학적 소양도 길렀다.
학생들은 성인에 비해 불을 사용해 본 경험이 적다. 그렇기에 학생들은 불이 생활에 필수적인 도구이기도 하지만 안전에 유의하지 않으면 생명과 재산을 앗아가는 재앙이 될 수 있음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학생들은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내면화 시킬 수 있었으며 불조심과 관련하여 함께 공부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도 기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