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의성군,“고운사 사찰음식문화제”성료..
사람들

의성군,“고운사 사찰음식문화제”성료

김연태 기자 입력 2016/10/10 16:39 수정 2016.10.10 16:39
-2016 고운사 가을 힐링 문화축제-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8일(토) 2016 고운사 사찰음식문화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행사는 산사음악회와 학술세미나, 의성 농특산물 판매행사 등이 함께 열려 더욱 풍성한 행사로 진행되었다.
 이번에 개최된 행사는 고운사와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주최하고, (사단법인)한국사찰음식문화협회가 주관하며, 의성군이 후원하는 종합문화축제로“고운소식, 소찬의 향연”라는 주제로 전통차시연행사, 사찰음식전시행사, 교구말사들의 사찰음식체험행사, 대중공양행사, 사찰발효음식 학술세미나 그리고 초청가수 산사음악회, 의성 농특산물 판매 행사가 함께 개최되어 깊어가는 가을 정취를 느끼며, 일상의 무거운 짐을 잠시 내려놓은 오감을 만족하는 힐링 문화축제가 되었다. 
 특히 이번행사는 고운사 말사 13개 사찰이 참여하는“사찰음식 나눔 체험행사”를 개최하여 대중들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사찰음식을 손보였고, 사찰음식전시행사의 경우 대중들이 보고 즐기는 사찰음식전시행사인“고운 소식·소찬”으로 관람객의 인기를 독차지 하였다. 
 이번행사에서 개최된“사찰발효음식의 현황과 산업화 방향”의 학술세미나에서는 안용근(충청대학교  식품영양외식학부 교수), 흥섭교수(고려대학교 약용식물학 교수)의 연구발표는 사찰음식의 과학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찰음식문화제와 함께 개최된 산사음악회에서는 국내 정상급 가수인 현숙, 김종환, 이애란, 구나운, 류기진 외 다수를 초청하여 흥겨운 축제의 무대를 마련하였고, 의성 농·특산물 판매부스에서는 의성의 농민들이 직접 생산한 건강한 먹거리가 30%이상 저렴하게 판매되어(고추, 사과, 고추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운사를 찾은 관람객에게 또 따른 즐거움을 주었다. 
 고운사 주지(호성스님)는 전통사찰음식의 전시와 체험행사를 통하여  우리의 사찰음식이 안전한 먹거리로서 더 많은 대중들이 이제 웰빙을 넘어 힐링 음식으로 흔히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며,
이번 행사에 참여한 우리 지역의 우수농산물의 전시홍보·판매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가소득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