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신현수)는 지난 10월 27일, 경북 나눔문화 발전에 기여한 도내 기부자와 공직자들의 공로를 표창하고 나눔으로 하나되는 따뜻한 연말 분위기 확대를 위해 ‘2016 경북 사랑의열매 유공자 포상식 및 나눔봉사단 총회(이하 포상식 및 총회)’를 개최했다.
이 날, 칠곡군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포상식 및 총회에는 신현수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우병윤 경상북도 정무실장, 김창규 경상북도의회 도의원, 시진곤 칠곡경찰서장, 김춘희 경북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도 명예단장 등 주요 기관·단체장들과 유공자, 경북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 1부 ‘유공자 포상식’에서는 남다른 이웃사랑으로 사회적 모범을 보인 유공자 61명에 ▲경상북도지사 표창(이지형(포항시 두호동주민센터) 외 24명), ▲경북도의회 의장 표창(나채홍 ㈜동주산업 대표 외 2명), ▲경북지방경찰청장 표창(문영욱 ㈜대욱케스트 대표 외 3명),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표창(이영암 영진토목 대표 외 29명)을 각각 수여했다.
또한, 지난 ‘희망2016나눔캠페인’의 성공적 추진으로 따뜻한 지역 공동체 구현에 힘쓴 구미시와 의성군을 최우수, 영주시·경산시·고령군·울진군을 우수 시·군으로 각각 선정·표창했다.
2부 ‘나눔봉사단 총회’에서는 전국 17개 시·도 봉사단 가운데 국내 나눔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자에게 수여되는 ▲사랑의열매 전국 최우수 나눔봉사단원 표창(이진복 칠곡군 나눔봉사단장)을 시작으로 지역 개인정기기부 확대 및 따뜻한 사회분위기 조성에 기여한 구미시·칠곡군 봉사단 등 5곳을 최우수·우수 봉사단으로 선정·표창했다.
또한, 타의 모범이 되는 활동을 펼친 단장 및 단원 4명에 ▲경북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도명예단장 표창(김옥희 안동시 단장·이용우 영덕군 단장)과 ▲경북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도단장 표창(고재정 영천시 단원·이경섭 칠곡군 단원)을 각각 수여했다.
신현수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한 유공자와 공직자, 나눔봉사단 모두는 우리 사회의 숨은 영웅들이다. 이들의 따뜻한 선행과 헌신이 있었기에 우리는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고, 매해 더 큰 기적을 이뤄낼 수 있었다.”면서, “다음달 21일부터 시작되는 ‘희망2017나눔캠페인’에서도 사랑의 온도 100도 달성을 이끌 수많은 영웅들이 탄생하길 기대하며, 경북 특유의 상부상조 정신이 다시 한번 올 겨울 그 빛을 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창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