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의성 구천초, 텃밭 작물 무인가판대 운영..
경북

의성 구천초, 텃밭 작물 무인가판대 운영

박효명 기자 manggu0706@hanmail.net 입력 2021/07/14 17:57 수정 2021.07.14 18:12
서의성 농협 본점, 공동체와 함께하는 경제교육

의성군 구천초등학교에서는 13일, 지난 4월에 재배를 시작하여 전교생이 선생님들과 함께 정성 들여 키워온 친환경 텃밭 작물을 수확하여 마을공동체 중 하나인 서의성 농협 본점에서 무인 가판대를 운영하는 경제교육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고추, 가지, 오이, 방울토마토, 애플 수박, 망고 수박, 박피 수박 등의 친환경 농작물을 무인 가판대에 놓고 지역민들은 필요한 만큼 작물을 봉투에 담아 가져가고 자율적으로 값을 지불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선생님의 지도하에 홍보영상을 직접 제작하여 무인 자판대 홍보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이와 함께 학생들은 지역 농협에서 근무하시는 분들께 본인들의 경제교육을 위해 장소를 제공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의 편지와 은행에 대한 궁금증을 담아 편지를 적었고 농협 직원들은 이에 대해 직접 답장을 해주어 마을공동체 구성원들간에 유대감을 형성하는 훈훈한 모습을 목격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자치 활동 기구인 세이예스 회의를 통해 이번 활동으로 얻게 된 수익을 향후 경제교육과 지역마을공동체 기관에 나눔 활동으로 사용하기로 결의하였다.


이번 지역공동체 협조를 통한 텃밭 농작물 무인 가판대 운영 활동에 참여한 S학생은 “지역의 농산물이 어떻게 부가가치를 만드는지 이해할 수 있었고 부모님이나 지역주민들이 땀흘려 노력하는 가치를 이해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와 함께 L학생은 “앞으로 더 절약하고 체계적으로 용돈을 관리해야 겠다.”고 다짐하였다.


한편, 구천초 강성만 교장은 이번 지역공동체 협조를 통한 무인자판대 운영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기른 작물을 수확하고 지역기관에 협조를 구해 부가가치를 만드는 살아있는 체험형 경제교육의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도 학생들의 바른 경제관념의 정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효명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