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독도평화재단 등이 '제9회 독도평화대상 후보자 지원 공고'를 발표했다.
응모자격은 대한민국 국민 및 단체, 재외동포 누구나 가능하다.
추천분야는 인류애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화합과 평화·평등, 인권 증진을 실천하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이다.
특히 독도 보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거나 학문, 환경, 예술.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증진을 위해 공헌하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이다.
또 독도 보존과 관련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공헌하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이다. 시상내역은 독도관련 다양한 분야에 기여도가 가장 높은 개인 또는 단체에게 독도평화대상이, 독도관련 평화.인권.학문.환경, 문화, 봉사 등에 동도상(우산봉)과 서도상(대한봉)이 수여된다.
독도평화대상에는 개인 또는 단체 1팀에 2천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동도상과 서도상에는 개인 또는 단체 1팀에 각각 1천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접수는 오는 11월 5일까지(우편 접수는 6일 도착분에 한함)며, 수상자 발표는 30일이고 시상식은 12월 6일 경북도청 안민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독도평화대상은 독도 수호와 홍보활동 등에 공헌이 큰 개인이나 단체를 시상하고 그 활약상을 국민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독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고취시키고 독도사랑을 더욱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김재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