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문경 샤퀴테리 아카데미 심화과정 모집..
경제

문경 샤퀴테리 아카데미 심화과정 모집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1/11/02 17:20 수정 2021.11.02 17:20
7일까지 접수…전문 강사 육성

문경시약돌축산물융복합명품화사업단(이하 사업단)이 문경약돌한우·돼지 샤퀴테리 공방 창업과 육가공 전문 강사 육성을 위한 ‘문경 샤퀴테리 아카데미 심화과정’참가자를 모집·접수한다.


사업단은 문경약돌축산물의 다양한 축산가공 기법 및 가공제품 개발 전문지식 교육으로 문경약돌한우·돼지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가공식품 개발에 이어 이를 판매할 전문인 양성을 위해 이번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한다.


문경에서 샤퀴테리 공방 창업 등을 원하는 육가공 전문가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오는 7일까지 “문경장터 약돌며느리”네이버 밴드를 통해 참가접수를 받으며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교육이 진행된다.


샤퀴테리(charcuterie)는 고기와 부속물을 염장·훈연·건조 등 다양한 조리 과정을 통해 만드는 육가공품을 총칭하는 프랑스말로 소시지, 하몽(Jamon), 살라미(Salami), 잠봉(Jambon) 등이 이에 속한다. 


최근 홈술 문화가 확산되고 와인 소비가 늘면서 샤퀴테리로 불리는 건조육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식육과학 육가공의 기본 원리 ▲보존제와 첨가제의 이해, 보관 ▲향신료의 사용 ▲소시지 제조 실습 ▲육가공 실습 ▲현장 투어 등 이론 교육부터 실습, 견학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교육생들이 직접 문경약돌한우·돼지 가공식품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사업단은 지난 10월 ‘문경 샤퀴테리 아카데미 기초과정’을 통해 ‘나만의 소세지 만들기 무료강좌’를 열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