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성주, 찾아가는 수질오염 방제교육..
경북

성주, 찾아가는 수질오염 방제교육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5/10 17:11 수정 2023.05.10 17:11
대구지방환경청 등 공동 실시

성주군은 9, 10일 이틀간에 걸쳐 대구지방환경청과 한국환경공단 대구경북환경본부와 공동으로 “찾아가는 수질오염 방제교육”을 성주군 이천에서 실시했다.
낙동강 및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 배수로 등에는 교통사고로 인한 기름유입, 화재로 인한 소방용수 유입 등 크고 작은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오염의 확산 전 신속한 초동대응이 필요하나 담당자의 잦은 교체로 인한 경험 및 전문성 부족, 방제장비의 미비로 인한 신속한 초동대응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음에 따라, 수질오염사고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권역별로 현장실습을 실시했다. 이날 실시한 현장실습에는 대구광역시, 군위군, 청도군, 칠곡군, 고령군 등 지자체 담당 공무원 40여 명이 참석했다.
성주군 이천변에서 실시한 이번 교육은 실습교육과 현장훈련으로 진행됐으며, 지자체 담당자들에게 오일휀스, 흡착붐을 말뚝에 체결하기 위한 매듭법, 유회수기·오일휀스 등 최근 사용하고 있는 기계식 방제장비와 물품에 대한 사용 목적과 사용법, 오일휀스 설치방법 등을 설명하고, 지자체 담당자가 기름 유출사고를 가정해 하천에 들어가서 직접 오일휀스와 흡착붐을 설치 해보는 순서로 진행됐다. 윤기영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