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포항, 소규모 노후건축물 무료 안전점검..
경북

포항, 소규모 노후건축물 무료 안전점검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5/02/10 17:43 수정 2025.02.10 17:43
21일까지 신청서 접수

항시는 소규모 노후 건축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점검’ 신청·접수를 오는 21일까지 진행한다.
총 사업량은 300여 개소로 신청을 희망하는 건물 소유주와 관리자는 안전점검 신청서를 작성해 포항시청 건축디자인과 건축안전센터, 남·북구 건축허가과, 각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접수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 서식은 포항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다중이용시설이나 고층·대규모 건축물의 정기적인 안전 점검은 관련 법규로 의무화되어 있으나 소규모 주택이나 상가는 점검 의무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소규모 노후건축물은 사용승인 후 30년 이상 지난 건축물 중 조례로 정한 규모의 건축물을 의미하며, 포항시는 이를 3층 이하, 연면적 1,000㎡ 이하 건축물로 규정하고 있다.
현재 포항시에는 준공 후 30년 이상 경과한 건축물이 약 28,300개소에 달하며, 매년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시는 찾아가는 안전점검과 직권점검을 실시해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소규모 노후건축물의 안전 취약 요소를 조기에 발굴하고 개선할 계획이다.
건물 소유주나 관리자가 신청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점검 시 건축분야 전문가가 주요 구조 부재 및 주변 시설물의 안전 상태, 변형, 부등침하 여부 등을 확인하며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안내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건축물에는 기술적 정보를 제공한다.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