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샤인머스켓 알솎기 방법 바꿔..
사람들

샤인머스켓 알솎기 방법 바꿔

운영자 기자 입력 2018/04/05 18:08 수정 2018.04.05 18:08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새로운 소득 작물로 부상하고 있는 청포도품종 샤인머스켓 재배기술 제 2부 교육을 4월 5일 300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3월 15일에 진행한 1부 교육에 이어 2부 교육에서는 샤인머스켓 재배 핵심 기술인 관수와 신초관리 그리고 생장조절제 처리와 과방관리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샤인머스켓 재배기술교육을 1, 2부로 나누어 교육한 것은 생육시기별 중요한 재배기술을 적기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샤인머스켓 재배 시 핵심요인으로 볼 수 있는 1차 2차 생장조절제처리 시기와 농도에 대해 강조했으며,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알솎기 방법을 소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샤인머스켓의 생장조절제 처리에서 1차 처리는 무핵화 목적으로 시기가 중요하며(만개 ~ 만개 3일 이내), 2차 처리는 과실비대 목적으로 시기는 1차 처리 후 12~15일 정도로 무엇보다 농도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육심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샤인머스켓 재배면적이 확대되는 만큼 지역에 맞는 적정 재배기술을 보급하여 당도와 색, 향, 크기 등이 전국 최고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 샤인머스켓의 안정적인 정착과 주산지의 명성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시기별 맞춤형 교육을 추진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이규수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