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포항시북구보건소-영남대 의학전문대학원 주민 면접조사..
사회

포항시북구보건소-영남대 의학전문대학원 주민 면접조사

운영자 기자 입력 2015/04/14 18:31 수정 2015.04.14 18:31



포항시북구보건소는 영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과대학과 연계 4학년 81명의 학생들이 1차 14일~16까지, 2차 21~23일까지 보건소 견학을 시작으로 농촌지역 일원을 가구 방문해 주민 면접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실습은 예방의학 및 공중 보건학의 지식과 자료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보건의료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지역사회 공공보건 기관인 보건소의 조직, 기능, 보건사업 현황을 파악하여 지역사회 보건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방법은 보건소로부터 추천받은 흥해읍 흥한1리외 14개소, 청하면 하대리외 5개소, 송라면 조사리 외5개소 지역의 리 단위에서 실습을 진행할 계획이며, 가정 또는 일터를 비롯하여 주민들이 많이 모인 장소(마을회관 또는 경로당)를 방문하여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설문 조사도구(설문지)를 이용해서 건강면접조사를 실시하며, 혈압과 혈당도 측정한다.
박혜경 북구보건소장은 “이번 지역 사회의학실습을 통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건강문제를 도출하고 보건의료정보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역조사를 통하여 얻은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으로 이용하고, 지역보건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데 활용할 것이다” 고 밝혔다. 이율동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