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이 8.9일 이틀간 경주 화랑교육원에서 지역내 고등학교 학생 대표를 대상으로 ‘학생 자치참여 리더십 캠프’를 열었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온라인 원격 참여 방식인 경북교육청 유튜브 ‘맛쿨멋쿨TV’를 통해 소개된 이번 캠프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배움과 성장의 주체로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민주 시민 역량 함양에 역점을 뒀다.
학생 자치를 통한 리더십 함양 특강, 소통과 공감의 대화 특강 및 교육감과 대화의 시간순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학생들은 집단의 구성원들이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방법과 ‘스스로’ 행동하는 주체의 덕목을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학생자치참여활동 활성화 방안 마련에 참여해 집단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와 참여 활동의 방법으로서 신뢰와 소통의 의미를 되새겼으며, 임종식 교육감과 함께하는 대화의 시간을 통해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는 공감형 리더의 중요성을 깨우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학생자치참여리더십캠프를 통해 학생대표로서 학생자치의 중요성과 리더의 자질을 익혀 경북의 학생자치 참여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북교육청은 학생자치 활동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