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대구교육 위해 헌신한 4명의 교육자” 교육상 시상식..
교육

“대구교육 위해 헌신한 4명의 교육자” 교육상 시상식

이종구 기자 leegg22@naver.com 입력 2021/12/12 16:52 수정 2021.12.12 16:53

 

대구시교육청은 10일 대구학생문화센터 대공연장에서 제35회 ‘대구교육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구교육상은 대구교육 발전을 위해 공적을 쌓은 이들에게 주는 상으로 1987년부터 지난해까지 97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마다 유아·특수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교육행정·평생교육 부문에서 탁월한 공적을 쌓은 자를 대상으로 각계각층에서 추천을 받아 6명 이내의 인원에게 수상을 한다.


올해 수상자로 선정된 4명은 각각 초등교육, 중등교육(2명), 교육행정․평생교육 분야에서 대구교육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데 기여한 분들로 그 공을 기려 대구교육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초등교육부문 수상자인 김종태 전 교장은 저축교육, 선진 예절문화 교육, 환경교육, 밥상머리 교육을 통한 학생 인성 지도에 힘씀으로써 인성교육발전에 기여했다. 
퇴직 후에 대구교육삼락회 사무처장으로 한글날 기념 초등학생 글짓기, 예쁜 글씨 쓰기 대회 등을 개최하여 학생 인성 함양에 노력하고, 각종 봉사단 활동과 장학금 기부활동을 통하여 대구교육 발전에 기여했다. 


중등교육부문 수상자인 곽경숙 전 교육장은 방과후학교의 활성화와 모델 정립, 학교 정보화 사업 추진을 통한 특색 있는 학교경영으로 교육성과를 높였다. 대구에듀콜센터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 및 교사들의 업무 추진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였다. 


또한, 방과후 교육의 도입, 주5일 수업제 시행, 영재교육 확대 등 수요자 중심 교육정책들을 탁월한 리더십으로 추진함으로써 대구 중등교육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했다. 


강북고등학교 이봉우 선생님은 대구미래교육정책기획단 분과위원으로 대구미래역량교육 과정의 편성, 학생 중심의 2015개정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정착과 내실 있는 운영에 기여했다.


교육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검토 요원으로서 전 교원 대상 학생부 연수 및 단위학교 컨설팅으로 학생부 작성과 관리의 표준화를 통한 공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노력했다. 또한 다년간 ‘수학체험전’을 운영하며 수학의 원리를 실생활과 연계하여 체험하게 함으로써 수학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했다. 


교육행정·평생교육부문 수상자인 황용기 전 행정국장은 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제정·시행과 감사참관인제 도입 등으로 청렴도 1위 교육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했다. 학교회계시스템 전면 도입에 따른 학교현장의 안정적인 정착 기반을 구축하고 전국 최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전체 초·중 확대를 통한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했다. 


또한, 대구세명학교 설립 계획 수립, 대구유아교육진흥원 설립, 대구특수교육센터 설치 추진 등으로 특수교육 및 유아교육 여건개선은 물론 대구교육 행정 발전 전반에 기여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교육상은 학교경영, 학생지도, 교육여건 개선, 평생교육 등 각 분야에서 공적을 쌓아 지역 교육 발전에 공헌한 분들에게 수여하는 교육부문에서 최고의 영예로운 상으로, 올해는 대구교육에 남다른 애정과 헌신을 보여주신 네 분에게 수상할 수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며, 이를 계기로 대구교육이 한층 더 도약하고 선생님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종구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