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직업계고 학점제 우수학교 경북서 4개교..
교육

직업계고 학점제 우수학교 경북서 4개교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1/12/26 16:17 수정 2021.12.26 16:17
포항해양과학고·구미전자공
김천생명과학고·금오공업고

경북교육청이 교육부에서 주최하는 ‘202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성과 보고회’에서 직업계고 학점제 우수학교 전국 20교 중 4교가 경북에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12.24일 밝혔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등학교 도입, 2022학년도 특성화고 도입으로 내년에는 전체 직업계고가 고교학점제 도입 및 시행을 앞두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2021년도에 전국 모든 직업계고에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지정해 학교별 여건에 따라 학과 내, 학과 간, 학교 간, 학교 밖 유형으로 총 4가지 유형을 선택·운영했다.

이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는 직업계고 학점제 우수학교 20교를 선정해 표창장을 수여했다. 경북은 ▶(학과 내 유형) 포항해양과학고 ▶(학과 간 유형) 구미전자공업고, 김천생명과학고 ▶(학교 밖 유형) 구미 금오공업고 등 총 4개교가 선정됐다. 먼저, 포항해양과학고는 2023년 3월 스마트 해양수산 분야 마이스터 고등학교로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는 학교로서, 기술과에서 항해사 과정과 해양레저 과정을 개설해 학과 내에서 학생들이 두 가지 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높이 평가 받았다.


이어, 구미전자공업고는 전자과 및 메카트로닉스과로 입학해 2학년 때 전자회로설계 및 전자시스템제어과, 자동화시스템 및 로봇제어과로 세분화하여 학과를 선택하도록 했으며, 아울러 김천생명과학고는 2학년 1학기부터 5개 학과에서 학과별 2~3개, 총 12개의 부전공 과정(과정별 24학점)을 개설해 모든 학생들이 학과 전공 이수와 부전공까지 이수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마지막으로, 구미 금오공업고는 독일 Festo사의 자동화기술 교육훈련 센터 FACT 인증과정을 공동실습소에 도입해 도내 직업계고 학생들이 학교 밖 교육을 통해 해당 기술에 대한 인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해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이에 대해 김정한 경북교육청 창의인재과장은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경직된 학과 및 학교 체제를 극복하고, 산업사회 및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미래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인재가 양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