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교육청, 디지털 대전환 미래교육 박차..
교육

경북교육청, 디지털 대전환 미래교육 박차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2/01/02 16:02 수정 2022.01.02 16:09
AI 교육 선도학교 91개교
메타버스 5 연구학교 2개교

 

경북교육청은 2022년에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를 53교에서 91교로 대폭 확대하고, 메타버스 선도학교 5교와 인공지능(AI)교육 연구학교 2교도 신규 선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미래교육의 방향을 디지털 기술의 습득과 활용에서 융·복합 사고를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증진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선도학교 및 연구학교 운영은 단방향의 경직된 공간에서 벗어나 유연한 공간에서 협업을 통해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돕고, 이러한 사례를 일반화해 도내 모든 교실에서 교과간의 벽을 허물고 창의적·협력적 교육 실시를 목적으로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는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교와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육활동 모델교로 나눠 공모한다. 이를 위해 총 17억3천 여 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또, 메타버스 선도학교 및 인공지능(AI)교육 연구학교는 총 3억의 예산을 투입하며, 아울러 인공지능(AI) 선도학교와 메타버스 선도학교는 1월 중 공모를 통해 2월 중에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인공지능(AI) 연구학교는 12월 공모한 결과 구미 해마루초등학교와 청송중학교로 선정돼 2개월간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2021년 경북소프트웨어 고등학교 개교와 인공지능(AI)교육센터를 개관해 창의융합교육의 거점을 마련하고, 안동대 등 6개 대학과 협약을 통해 AI융합교육 전문교원을 양성하는 등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의 안정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고, 아울러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철저한 방역을 바탕으로 SW-AI교육 창의융합 해커톤 대회, SW-AI 캠프, 자녀와 함께 미래교육(AI교육, 메타버스) 역량강화 연수,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창의융합 성과 공유회 등 일련의 활동들을 차질 없이 진행하며 경북형 미래교육의 청사진을 구현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