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공모…3개 2억8천만
포항시와 포항문화재단이 안정적인 창작 및 예술활동 지원을 통한 지역 문화예술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22 포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하는 포항문화예술지원사업은 문화도시와 연계된 다양한 분야의 예술창작활동과 지역 인문성 기반의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한다.
세부적으로 인문·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 다원·스토리 등 문화예술 전 장르에서 △전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찾아가는 예술교육(동네방네 예술프로젝트) 등 3개 분야에 총 2억8,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문예술인 창작활동 및 동네방네 예술프로젝트의 지원영역과 지원사업별 심의결과에 따라 300만 원에서 최대 2,500만 원 규모로 선정되며, 지역 문화기획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프로젝트는 총 8,500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특히, ‘2022 포항문화예술지원사업’은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목적에 부합 하는 포항 지역의 예술인 및 예술단체의 창작활동 강화에 초점을 맞췄으며,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전문예술 분야별 집중지원 시스템을 도입했다.
포항시와 문화재단은 지역전문예술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공형프로젝트 추진으로 예술인 교류 및 네크워킹, 지역성 기반 공공예술사업, 지역예술사 연구 및 아카이빙 등을 통해 지역 예술계의 중장기적 역량 강화와 함께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2022 포항문화예술지원사업’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 및 단체 소재지가 포항을 주소로 하는 예술인 및 예술단체에 한해 지원할 수 있으며, 동일·유사사업인 포항시 또는 포항문화재단 지원사업에 중복 지원할 수 없다.
단,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활동 중인 출향 청년예술가의 경우 자격기준을 완화해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번 공모의 신청기간은 5월 2일부터 9일까지이며, 사업신청서식 및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이메일(phcfart@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기타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www.phcf.or.kr)를 참고하고, 문의는 포항문화재단 문예진흥팀(054-289-7823, 7826)으로 하면 된다. 김재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