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새 포항시의장의 조건은?..
경북

새 포항시의장의 조건은?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2/06/15 18:12 수정 2022.06.15 18:18
포스코와 이해관계 없어야… “시민 받들 수 있다”
정당·국회의원 개입 안 돼

오는 7월 1일 새로운 포항시의회 개원을 앞두고 이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의장단이 누가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의장단의 꽃인 시의장 자리를 두고 벌써부터 물밑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 유력 후보들은 자천타천을 합쳐 최소 4-5명 이상이다.
지역 여론을 종합해 보면, 먼저 시의장 적합성 덕목 중 최근 포스코지주사 등의 문제로 인해 이와 연관된 부분이 가장 큰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상당수 시민과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포스코홀딩스 본사 및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의 포항이전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친포스코 후보 논란 등으로 포스코와 이해관계가 있거나 각종 혜택을 누리고 있는 의원들은 후보군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목소리이다.
특히, 일부 의원의 경우 포스코에서 월급을 받거나 가족명의 회사에서 포스코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보니 이들은 전체시민의 의견을 받들기보다 특정기업의 논리에 끌려갈 수밖에 없어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다.
또한, 정당에서 의장단선거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의원들의 대표를 선출하는 것인데 여기에까지 정당이나 국회의원이 특정 후보를 밀거나 당선되도록 하는 것은 풀뿌리 의회 민주주의를 해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지방의회를 중앙정치의 예속화시키는 행위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정당에서는 특정 후보를 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소속 의원들의 불만이 적지 않은데, 이렇다보니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이에 반발해 역선택을 할 수도 있어 결과적으로 해당행위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더구나 일부 시민들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유력 정치인에 의해 시장패싱이니, 특정후보 공천 내락설 등으로 파문이 컸는데 주민들의 대변자인 지방의회에서까지 그런 일이 재발된다면, 이번에는 주민들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둘째는 남·북 균형론이다. 현 정해종 의장을 비롯해 내리 3번이나 남구에서 시의장이 배출돼 이번에는 북구에서 의장이 선출돼야 하지 않느냐는 주장이다.
더구나 인구로만봐도 북구가 남구보다 많은데 남구에서만 의장이 배출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셋째, 새로운 의원들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포항시의회에서 신·구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경험은 물론, 전문지식과 시를 발전시킬 식견 등을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33명의 시의원 중 초선이 무려 15명이나 달하기 때문이다. 아래로는 24세부터 위로는 69세까지, 최소 두세대 이상 차이 나는 의원들이 살을 부대끼며 포항시정의 감시자 역할을 수행해야하는 만큼, 여당과 야당, 남녀노소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잘 청취해 이를 정책에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갖춘 의원이 의장에 선출돼야 한다는 생각들이다.
이렇다보니 의회운영 경험도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단순히 다선 의원 순으로 돌아가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특히 5차 산업혁명과 다변화 시대를 맞아 집행부에 대한 적절한 견제와 비판을 위해서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포항의 미래발전에 대한 식견과 통찰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단순히 시 집행부 정책에 따라 움직이는 허수아비식, 거수기 의장이 아닌 자신의 소신과 판단으로 시와 협치할 때는 협치하고 견제해야 할 때는 견제하는 그런 의장이 포항시를 발전시킬 수 있지 않느냐는 생각들이다.
결국 제9대 포항시의장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시민을 섬기고 대변하며, 시 발전을 위한 식견과 능력을 갖춘 인물로 모아진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