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통합신공항’ 탄력 받나..
정치

‘통합신공항’ 탄력 받나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8/02 18:15 수정 2022.08.02 18:23
주호영 ‘특별법’ 발의
여·야 70명 서명·접수
2030년 완공 기대감 UP

국민의힘 5선의 주호영(대구 수성갑)의원은 2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했다.
주 의원은 여·야 의원 70명의 서명을 받아 이날 국회 의안과에 특별법을 접수했다.
이번 특별법 발의에는 당권 유력주자인 안철수 의원과 감사원장을 지낸 최재형 의원, 경남 도시사를 지낸 김태호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 등 야당 의원 7명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법안은 국회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뒤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앞서 전날 국회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에 적극 협력할 것을 한목소리로 약속했다.
국토교통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통합 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입장을 묻는 강대식(경북 칠곡성주고령)의원의 질문에 원희룡 장관은 "진행이 된다면 적극 협력하고 그 외 필요한 사항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원 장관은 LH 같은 공공기관의 사업 참여를 추진하겠느냐는 질문에도 "부지 개발 사업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국방부 전체 회의에서 K-2 내 미군기지 이전 절차가 끝났는지 묻는 임병헌(대구 중남구)의원 질문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그 문제는 미 국무부에서 승인이 났으며 주한미군사령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구시와 경북도의 추진 속도에 맞춰 군은 적극적으로 협업할 것"이며 "주한미군으로 인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초 계획대로 2030년 완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신공항 특별법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민선 8기 출범 이후 역점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특별법안은 통합 신공항 사업 전체는 국토부 장관이 시행하되, 이 중 군 공항 이전 사업은 기존대로 대구시가 국토부로부터 사업 시행을 위임받아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군용기를 포함한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중추공항으로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인천공항 화물 물동량의 25%를 처리할 수 있는 복합 공항으로 만들어 국토 균형 발전과 지역 경쟁력을 확또한 전반적 사업 계획 실시 권한은 중앙 정부가 대구시장에게 위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문구를 넣고, 신공항 주변 10㎞ 권역을 개발 예정 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여 주변 지역 개발을 염두에 둬 지역민을 배려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