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한국한의약진흥원·TF바이오, 업무협약..
경제

한국한의약진흥원·TF바이오, 업무협약

이종구 기자 leegg22@naver.com 입력 2022/08/04 17:10 수정 2022.08.04 17:10
한약재 스마트팜 재배법
프로토콜 개발 공동연구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인프라본부는 (주)TF바이오와 한약재별 스마트팜 적용 재배법 프로토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인프라본부는 지역 특화 한약자원 발굴과 시범 재배를 통한 소득향상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1년부터 전남 장흥군 지역에 승마 등 고소득 약용작물에 대한 적응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한약재 안전성 평가 및 유효성분 분석 △온실 자원 생육조사와 생산단가 분석 △유통망 확대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공동 연구를 통해 식용자원에만 국한된 스마트팜 재배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의약품용 한약재 생산 △해외 수입 의존도가 높은 한약재 대체 방안 △조직배양을 통한 인공재배가 불가능한 한약재 생산 프로토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조현우 본부장은 “공공기관과 기업, 지역 간 상생협약을 통한 한약재 스마트팜 프로토콜 개발은 한의약 산업 육성·발전에 중요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TF바이오 대표는 “안전한 한약재 생산과 공급을 위한 스마트팜 프로토콜 개발에 전사적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