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교육청 ‘키우고 나누고’ 학교 텃밭 지원..
교육

경북교육청 ‘키우고 나누고’ 학교 텃밭 지원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2/08/04 17:25 수정 2022.08.04 17:25
15곳 농업관리사와 재배 운영

경북교육청이 학생들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소년기의 인성 함양과 정서 순화 도모를 위해 2022년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공모를 실시해 운영 학교 15개교를 최종 선정했다.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은 농림축산식품부 국가전문자격을 갖춘 도시농업관리사에 의해 이달부터 12월까지 운영된다.
경북교육청은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참여를 매년 확대하며, 학교별로 지역과 연계해 특색 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020년에는 구미중학교, 2021년에는 금호여자중학교가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이러한 우수사례를 타 지역에 홍보하는 성과도 올렸다. ‘학교텃밭 활동’은 △텃밭 조성 △재배·관리 △수확 △식물 활용 프로그램 등 식물의 성장과 삶의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행복한 성장 등을 돕는 활동으로 학생들은 ‘학교텃밭 활동’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고 자연에서 배우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와 농업에 대한 소중함을 앎으로써 자존감, 성취감, 행복감, 관계성 증진을 기대한다.
올해 신규 지정된 학교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텃밭 조성 농자재,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도시농업관리사 등 1개교당 평균 7백만 원의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받게 된다.
아울러, 프로젝트 수업, 융합 수업 등 향후 교과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한 운영 결과 보고대회(12월) 시 우수 운영 담당 교원 및 운영기관에게는 장관상이 수상의 기회도 부여된다.
경북교육청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으로 ‘키우고, 거두고, 담그고, 나누고’ 실천을 통해 2021년도 전국 우수교로 선정된 금호여중 3학년 A학생은 “우리 손으로 직접 채소를 키우고 거두고 김치를 담아 나눔까지 해보는 정말 뜻 깊은 프로그램이었으며, 다음 기회에는 더 많은 분께 나누어 드리면 좋겠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확대 시행과 관련해서 배성호 경북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텃밭 활동’을 통해 가꾸는 기쁨, 나누는 행복, 건강한 삶을 실현하고 미래 세대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청소년기 정서 함양에 도움을 주는‘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이 되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