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이준석, 尹 겨냥? 상황 안잡히면 ‘신군부 계엄’..
정치

이준석, 尹 겨냥? 상황 안잡히면 ‘신군부 계엄’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8/23 17:46 수정 2022.08.23 17:47
자필 탄원서 공개 논란 일파만파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반발하며 낸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의 결론이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필 탄원서가 공개되면서 당내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23일 공개된 이 전 대표의 법원 제출 자필 탄원서에는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는 지금의 상황이 사법부에 의해 바로잡아지지 않는다면 비상계엄 확대에 나섰던 신군부처럼 비상상황 선포권을 더욱 적극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적혀있다.
그러면서 "그 비상선포권은 당에 어떤 지도부가 들어온다 하더라도 지울 수 없는 위협으로 남아 정당을 지배할 것"이라고 적었다.
윤석열 대통령을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 '신군부'로 해석한 것이며,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되지 않을 경우 상황을 '신군부 체제'에 비유해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전 대표는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김기현 의원과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이름을 탄원서에서 직접 거론하며 당의 비대위 체제 전환 과정에 배후가 있었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이 전 대표는 "매사에 오히려 과도하게 신중한 모습을 보이며 복지부동하는 것을 신조로 삼아온 김기현·주호영 전 원내대표 등의 인물이 이번 가처분 신청을 두고 법원의 권위에 도전하는 수준의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그들이 주도한 이 무리한 당내 권력 쟁탈 시도가 법원의 판단으로 바로 잡아진다고 하더라도 면을 상하지 않도록 어떤 절대자가 그들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한 것(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이 전 대표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부터 당 대표직을 자진 사임하라는 취지의 제안을 받았다고도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올해 6월 지방선거가 끝나고 절대자와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당 대표직에서 12월까지 물러나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절차와 경찰 수사 절차를 잘 정리하고 대통령 특사로 몇 군데 다녀올 수 있도록 중재하겠다는 제안을 받은 바가 있다"며 "지금 이 시점에 이르기까지 며칠 간격으로 간헐적으로 비슷한 이야기를 여러 다른 주체들에게서 듣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매우 모멸적이고 부당하다는 생각에 한마디로 거절했다"며 "그 제안을 거절한 이후로 발생하는 일련의 내분 상황이 '오비이락'(烏飛梨落)이었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했던 적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경과는 그렇지 못하다"고 적었다. 
이 전 대표는 이같은 내용의 탄원서가 언론보도를 통해 공개되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약 20분 간격으로 세 글을 연달아 올리며 누군가 의도적으로 탄원서를 유출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주호영(대구·수성갑)비상대책위원장은 "이준석 (전) 대표가 독재자가 된 것 같다"고 직격했다.
주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표가) 본인 생각으로 전부 재단하고 그러는데, 언론이 '가처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제 대답이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 법률지원단 검토 보고에 비춰보니 우리 절차에 하자가 없고 기각될 걸로 믿는다(고 말한 것)"이라면서 "이게 무슨 법원 권위에 대한 도전인가"라고 반문하면서 불쾌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 전 대표가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을 다루는 서울남부지법은 이날 "이 전 대표 가처분 사건이 다음 주 이후 결정 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