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문경 ‘새뜰 프로젝트 공모’ 국비지원 최종 선정..
경북

문경 ‘새뜰 프로젝트 공모’ 국비지원 최종 선정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2/10/03 17:03 수정 2022.10.03 17:04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조성

문경시 도시재생과와 문경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함께하는 국비사업인 점촌 1, 2동 새뜰마을사업이 ‘새뜰 Village Dream-Up(새뜰 빌드업)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문경시는 지난달 29일 사업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협약식을 가졌다.
‘새뜰 빌드업 업’은 한국서부발전(주)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주관하고 국토교통부 후원으로 취약지역 생활여건개조사업(새뜰마을) 선정, 지역 내 문제 해결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조성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앞서, 정부는 전국 새뜰마을사업 135개소를 대상으로, 지역 내 주거·보육·교육·환경 등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지원하기 위해 공모를 진행하고, 심사 결과 최종 4개소를 선정해 내년 2월까지 총 3천만원의 예산으로 마을 문해 해결을 위해 △‘하루 반찬’공동체 가게 △공유냉장고 △할머니반찬지원단 △마을장터 △공동체 교육 등을 추진·수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경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새뜰 빌드업 사업은 대부분 복지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기에 공모사업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문경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함께 연대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이종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