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 24일부터 일회용품 사용규제 강화..
사회

경북, 24일부터 일회용품 사용규제 강화

이기화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11/15 17:02 수정 2022.11.15 17:02

경북도가 이달 24일부터 1회용품에 대한 사용규제 강화에 나선다.
이번 규제는 지난해 12월 31일 개정·공포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을 위한 법률 시행규칙'개정안 시행에 따른 후속조치이다.
일회용 비닐봉지는 대규모 점포와 슈퍼마켓뿐만 아니라 제과점업과 편의점 등 종합소매업에서도 사용이 금지되고, 종이컵·플라스틱 빨대·우산비닐 등이 규제품목에 새롭게 추가된다. 위반 시에는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나, 경북도는 환경부 지침에 따라 1년간 계도기간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경북도는 새로이 확대·강화되는 일회용품 규제로 인한 사업장과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시군 및 유관기관과 함께 특별홍보․점검에 나선다.
먼저, 도․시․군 홈페이지, SNS, 청사 전광판과 소식지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이번 규제 시행을 알리는 한편, 상인회․요식업 협회 등 관련 단체에 주요 내용 및 질의응답 자료를 공유해 현장에서의 혼선을 줄일 방침이다.
또 개정안 시행 전까지 23개 시군 및 대구지방환경청과 함께 지역 식품접객업, 도․소매업 등 규제대상 업종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일회용품 사용현황 확인 및 자발적인 감량 캠페인 참여 확산을 위한 현장홍보․점검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