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울진, 동해안산불방지센터 유치..
경북

울진, 동해안산불방지센터 유치

박진학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12/27 17:33 수정 2022.12.27 17:34
산지생태원도… 760억 규모


국립동해안산불방지센터와 국립산지생태원이 울진군에 들어선다.
울진군과 경북도가 지난 3월 4일 울진군에서 발생한 대형산불 피해를 극복하고 산불피해지역을 재건하기 위하여 역점적으로 추진한 ‘울진산불 피해극복 산림대전환 프로젝트’가 총사업비 760억원 규모의 국립동해안산불방지센터와 국립산지생태원을 울진군에 동시에 유치하는 성과를 내었다.
‘울진산불 피해극복 산림대전환 프로젝트’는 총사업비 1조 5천억원 규모로 울진군에 국립동해안산불방지센터, 국립산지생태원, 국가동서트레일센터, 산림레포츠지구 등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지난 5월 8일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공약으로 대통령직 인수위 지역균형발전과제 대국민보고에서 경북정책과제에 선정되었으며, 이후 울진군과 경상북도는 산림청에 사업을 건의하고 기획재정부와 국회에 예산을 요청하여 2023년 사업예산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번에 유치 확정된 국립동해안산불방지센터는 총사업비 360억원 규모로 산림청에서 조성하게 되며 2023년 설계용역예산 3억원이 확보되었다. 국립동해안산불방지센터가 조성되면 지구적 기후변화에 따라 더욱 빈번해지고 피해규모도 커진 산불재난에 대응하는 통합지휘본부의 역할을 하게 된다.
국립산지생태원은 총사업비 400억원 규모로 산불피해지역에 산림생태복원과정을 연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하여 새로운 산림소득을 창출하는 사업으로 2023년 설계용역예산 2억원이 확보되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이번 국립동해안산불방지센터와 국립산지생태원의 울진군 동시 유치는 지난 울진산불의 피해를 극복하고 울진군이 새롭게 도약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울진군 유치를 위하여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박형수 국회의원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울진군은 산림청과 협력하여 이번에 유치한 국립시설을 잘 조성하고, 앞으로도 울진군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박진학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