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도내 올해 학교 32곳 ‘신입생 없다’..
사회

경북도내 올해 학교 32곳 ‘신입생 없다’

일간경북신문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1/29 17:04 수정 2023.01.29 17:04
신입생 1명 30곳… 폐지 9곳

경북도내에 올해 신입생이 없는 학교가 32곳, 1명인 학교가 30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설되는 학교 또는 유치원은 1곳 밖에 없고 폐지되는 곳은 9곳이다.
29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신입생이 없는 학교는 ▲포항시에서 월포초, 죽장초상옥분교, 장기초모포분교 등 3곳 ▲경주시에 의곡초, 의곡초일부분교 등 2곳 ▲김천시에서 아천초능치분교, 봉계초태화분교 등 2곳 ▲안동시에서 월곡초, 녹전초, 월곡초삼계분교 등 3곳 ▲영주시에서 순흥초 1곳 ▲영천시에서 영천중앙초화남분교 1곳 ▲상주시에서 낙동동부초, 모서초, 은척초, 화북초입석분교 등 4곳 ▲문경시에서 농암초청화분교 1곳이다.
또 ▲의성군에서 의성북부초, 춘산초 등 2곳 ▲청송군에서 이전초, 부남초 등 2곳 ▲영덕군에서 남정초 1곳 ▲청도군에서 덕산초 1곳 ▲성주군에서 초전초봉소분교 1곳 ▲봉화군에서 명호초, 상운초, 소천초임기분교 등 3곳 ▲울진군에서 삼근초, 후포동부초, 부구초삼당분교, 삼근초옥방분교, 천부초현포분교 등 5곳이다.
이 가운데 경주의 의곡초일부분교와 안동의 월곡초삼계분교, 문경의 농암초청화분교는 3년 연속 입학생이 0명이다.
또 포항 죽장초상옥분교, 김천 봉계초태화분교, 안동 월곡초와 녹전초, 상주 동부초와 은척초, 청송 부남초, 봉화 상운초와 소천초임기분교, 울진 부구초상당분교 등 10곳은 2년 연속 입학생 0명이다.
입학생이 1명인 곳은 ▲김천시에서 지례초, 증산초 등 2곳 ▲안동시에서 임하초 임동초, 길안초길송분교 등 3곳 ▲영주시에서 옥대초 1곳 ▲영천시에서 자천초, 평천초, 고경초, 자천초보현분교 등 4곳 ▲상주시에서 화북초용화분교 1곳 ▲문경시에서 산북초창구분교 1곳이다.
또 ▲군위군에서 우보초 1곳 ▲의성군에서 가음초, 구천초, 단밀초, 안평초신평분교 등 4곳 ▲영덕군에서 축산항초, 원황초 등 2곳 ▲청도군에서 유천초, 각남초 등 2곳 ▲고령군에서 박곡초 1곳 ▲성주군에서 용암초, 대동초, 월항초지방분교 등 3곳 ▲봉화군에서 소천초, 재산초 등 2곳 ▲울진군에서 평해초, 월송초, 기성초사동분교 등 3곳 ▲울릉군에서 천부초현포분교 1곳이다.
올해 신설되는 유치원은 포항 장량유치원 1곳 밖에 없고 폐지되는 곳은 구미의 엔젤유치원, 해누리유치원, 영주의 시민유치원, 하나유치원, 영덕의 축산항초경정분교병설유치원, 고령의 소화유치원, 울진의 기성초구산분교병설유치원 등 7곳이다.
초등학교는 신설되는 곳이 없고 영덕의 축산항초경정분교, 울진의 기성초구산분교 등 2곳이 폐교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학령인구 감소 대응 체제를 구축하고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린 자생력 있는 학교와 지역상생 학교를 육성하며 '꿈키움 작은 학교 인증제'를 운영하고 작은 학교 운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