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폭언 폭행으로부터 민원인·공무원 보호..
경북

폭언 폭행으로부터 민원인·공무원 보호

이기화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5/18 16:48 수정 2023.05.18 16:48
문경, 경찰 합동 모의훈련

문경시는 17일 시청 민원실에서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을 대비해 경찰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시청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며 신속하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공무원들의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특이민원 발생 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은 상황별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과 중재 시도, 녹음실시, ‘112 안심 비상벨’호출, 피해공무원과 일반 방문 민원인 대피, 경찰 출동, 가해 민원인 경찰에 인계 순으로 진행하며, 14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실시하게 된다.
한편 문경시는 민원 업무 담당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민원창구 안전유리 설치, 비상벨, 전화녹음 및 보호조치 음성안내, 웨어러블 캠 등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악성 민원 발생 상황에서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민원 처리 과정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민원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편,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전문가 심리상담도 실시할 계획이다.이기화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