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상주아카이브 서비스, 첫발 내딛다”..
경북

“상주아카이브 서비스, 첫발 내딛다”

김학전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9/12 17:25 수정 2023.09.12 17:25
마을 기록물 수집·보존 활용

상주시는 지역 관련 기록물을 수집, 보존하고 시민들과 함께 활용하기 위한 상주아카이브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1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상주시는 2020년 역사기록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2021년부터 매년 민간 기록물 수집을 위한 ‘상주 역사기록 찾기’ 공모전을 수행했다. 2022년 역사기록관리시스템에 관리 중인 기록물을 분류하고 홈페이지와 연계하는 아카이브 서비스 체계 구축을 완료했다.
상주아카이브 서비스는 상주시청 누리집(sangju.go.kr) 정보공개 메뉴에서 제공된다. 상주아카이브는 기록물 제공하는 ‘기록마당’과 수집하기 위한 ‘내 파일 기증’, ‘기록물(유물) 기증’으로 구성된다. 기록마당에서는 상주시와 상주문화원에서 만든 발간자료와 읍면동 마을 단위 기록물이 제공되는 마을 이야기 콘텐츠를 제공한다.
내 파일 기증은 휴대 전화 등 디지털기기로 촬영한 파일을 기증하고, 기록물(유물) 기증은 고문서, 고서적, 인화된 사진 등을 기증 신청하는 기능이다. 기록물(유물) 기증 신청 건에 대해서는 상주박물관과 함께 기증․기탁 절차를 밟게 된다. 김학전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