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비수도권 데이터센터 전문인 양성 선정..
경북

비수도권 데이터센터 전문인 양성 선정

이경미 기자 dlruda1824@hanmail.net 입력 2024/08/28 17:32 수정 2024.08.28 17:32
경북도, 2억 확보… 안동대 추진

경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가 주관하는 ‘비수도권 데이터센터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 선정돼, 국비 2억원을 확보했다.
주관기관인 국립안동대학교는 경북도, kt cloud,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등의 기관과 ‘데이터센터 인력양성 협의체’를 9월에 구성해, 인력양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kt cloud 강사진과 국립안동대 디지털ICT공학과 교수로 구성된 교육 개발 TF는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사전 시범 교육을 하고, 기업 의견을 수렴해 교육 내용을 보완 후 전문인력양성 교육을 추진한다.
교육과정은 ▴관련 업종(IT/SW 등)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직자형, ▴데이터센터 관련 직종 구직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취업연계형, ▴데이터센터 관련 직무에 관심 있는 도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캠퍼스형 등 3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경북도 메타AI과학국장은 “비수도권 데이터센터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데이터센터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라고 말했다. 이경미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