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취월장’ 특산물 어수리 연구
영양 일월초등학교 학생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하는 제70회 전국과학전람회 생물 분야에 참가해 ‘특상’을 수상하였다.
학생들로 구성된 ‘일취월장’팀의 수상은 ‘임금님의 산나물 어수리(御授) 어떻게 조리하면 건강하게 먹을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영양군의 특산물인 어수리 연구로 얻은 성과여서 의미가 크다.
맛도 좋고 영양도 많다고 알려진 어수리이지만 소위 아는 사람만 알고 있는 어수리. 학생들은 조부모님의 영향으로 다양하게 어수리를 먹어보았지만, 어떻게 조리했을 때 어수리가 가진 효능이 가장 뛰어난지 궁금하여 탐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먼저 지역별 어수리 비교로 최적의 어수리 재배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어수리를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리 방법을 활용하고, 조건을 달리하며 어수리의 효능을 비교 탐구하였다.
탐구 결과로 얻어진 최적의 조리 방법과 조건으로 조리한 어수리를 이용해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어수리를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탐구했다.
지역대회, 도대회, 전국대회를 거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탐구 계획을 세우고, 탐구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탐구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 과정도 매우 인상깊었다.김연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