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청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우수기관’..
경북

청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우수기관’

강두완 기자 backery@naver.com 입력 2025/03/25 18:19 수정 2025.03.25 18:19
장기미해결 민원해소 기여

청도군이 지속적인 행정혁신 노력의 결과로 ‘2025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선정은 지난달 발표된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선정에 이은 두 번째 성과로 청도군 변화와 혁신을 통한 적극행정력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적극행정 종합평가는 행안부가 매년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무원이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정 추진으로 업무를 처리한 우수사례 및 적극행정 제도 활성화 노력, 교육 및 홍보 실적 등을 5개 항목, 17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청도군은 △기관장의 적극행정 성과창출 노력 △적극행정 대표성과 홍보 노력 △적극행정 대표성과 홍보 노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사례로는 군민을 먼저 생각하는 대표적인 창의적인 행정으로 보상 협의가 장기화돼 사업이 불투명했던 토지에 대해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조율해 편입 토지 및 건축물의 유연한 보상으로 장기 미해결된 민원해소와 빈집 기부채납으로 보상 협의를 이끌어 낸 사례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아울러, ‘아이낳고 아이키우기 좋은 I 희망 청도’를 비전으로 단 2개소였던 자생 돌봄공동체를 6개소로 확대하고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저출생 극복을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두완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