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를 앞장서 열어나가는 포항시청소년참여위원회가 2016년도 신규위원을 선발, 지난 4월 9일 구룡포청소년에서 열린 위촉식에서 포항시청소년참여위원회 제12기 위원을 위촉했다.
총 20명(고등학생 15명, 중학생 4명, 학교밖청소년 1명)으로 구성된 제12기 포항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위촉식 후 자체회의를 열어 임원선출(위원장 최원석, 포항제철고 1) 및 조직구성을 완료하고, 실무워크샵을 통해 2016년도 청소년정책추진을 위한 활동계획을 수립했다.
포항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정책의 수혜자인 청소년이 정책결정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해 자신의 욕구와 의사를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성되는 법적기구이다.
지난 2015년 포항시장과 희망데이트를 통해 “청소년의 날 제정, 청소년 SNS 활용 청소년이 앞장서는 욕설방지캠페인 추진” 등 신선한 정책을 제안하여 주목받았으며, 그 정책추진성과로 경북청소년정책페스티벌에서 활동사례부문 최고상인 경북도지사상을 수상하기도 한 역량 있는 청소년대표기구이다.
2016년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선출은 학교와 청소년기관단체의 추천자와 공모지원자들 중 정책제안서 등의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선발됐으며, 선발된 위원들은 포항지역 청소년을 대표하여 청소년관련 정책과 시설, 행사들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견소통의 창구역할 맡아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의견 및 대안을 제시하고 캠페인을 펼치는 실천의제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한편, 청소년참여위원들의 정기회의와 다양한 실천의제 활동들은 포항지역 청소년자치권확대를 위한 활동으로 의미를 가짐과 함께 활동하는 개별 위원들에게는 자율활동 및 진로체험활동과 지역사회 개발 봉사활동으로 활동마다 활동증명이 발급되어 본인의 진로 진학 자료로 활용되는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