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포항,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 도전..
경북

포항,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 도전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1/03/25 18:25 수정 2021.03.25 18:25
구축사업 적극 나설 계획

포항시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사업 유치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랩센트럴은 2012년 미국 보스턴에 설립된 바이오 분야 벤처·스타트업 지원기관으로 벤처·스타트업에게 실험시설, 사무공간 등을 제공하여 바이오 분야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시설로서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등 바이오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 3월 10일, 국내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해 공용 연구장비 및 시설 구축과 제약기업·투자자, 병원·연구기관 간 협력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K-바이오 랩센트럴 구축 사업 방안을 발표했다.


포항시는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바이오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역의 특성과 장점을 살린 ‘구조-AI 기반 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포항에는 ▲지식산업센터, 체인지업그라운드 등의 바이오 벤처 입주시설 ▲방사광가속기, 극저온전자현미경 등 최첨단 연구장비 ▲가속기연구소, 인공지능연구원 등 첨단 연구기관 ▲포스텍, 한동대 등 우수한 생명과학분야 전문인력 ▲강소연구개발특구,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의 창업 특구 ▲포스코, 포스텍 벤처펀드와 같은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또한, 작년에 준공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는 유망기술 발굴과 기업 연계지원 등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랩센트럴과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으며, 지역 내 제넥신, 압타머사이언스 등 기술기반 바이오벤처 40여 개가 소재해 있다. 특히, 작년 6월에는 한미사이언스와 3천억 규모의 투자양해각서 체결로 대형 제약회사와의 협력기반도 마련됐다.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