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문화홍보실에서는 ‘온라인 김천 샤인머스켓 포도 축제(10월15일 ~ 24일) 홍보를 기존 천편일률적인 방식에서 탈피한 참신한 방법으로 홍보하여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홍보물은 최근 유행하는 예능 프로그램처럼 도전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다.
온라인 샤인머스켓 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홈쇼핑에서 물건을 판매해 본 적이 없는 열정만 있는 평범한 공무원이 쇼핑호스트가 되기 위한 좌충우돌 체험기이며, 해당 영상은 김천시 대표 유튜브 채널에 올린다.
총 3부작으로 기획됐으며SNS(페이스북, 밴드, 카페 등)에 개시하여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영상은 유튜브에서 ‘김천시 공식 유튜브 채널’로 검색하면 볼 수 있다.
이번 홍보기획은 코로나19의 여파로 대부분 지방자치단체가 축제를 온라인으로 바꾸고 있으나 지역주민의 입소문과 홈페이지 사이트만을 의지한 기존 홍보방식을 답습하여 온라인상에서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획됐다.
기존 포도축제는 매년 7월에 열리는 전국적인 행사로 포도 수확 체험행사, 포도 품평회, 우수농산물 직거래장터, 포도아가씨 선발대회 등을 진행했다. 외지 관광객이 몰리는 한바탕 대잔치의 장이었으나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부터 모든 행사가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있다. 박기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