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청송, 웹 접근성·호환성 ‘우수기관’..
경북

청송, 웹 접근성·호환성 ‘우수기관’

김연태 기자 xo1555@naver.com 입력 2021/12/27 18:09 수정 2021.12.27 18:09
고령인구 특성 반영 높이 평가

청송군은 경북도가 주관한 '2021년 시·군 홈페이지 웹 접근성·호환성 수준 진단'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웹 접근성·호환성 수준 진단 평가에서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고령자 등 홈페이지 사용자들이 신체적·환경적 조건에 제한 없이 웹사이트 정보를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와, 홈페이지 접속 시 특정 프로그램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웹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지원하는지 등을 평가했다.
청송군은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이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이미지 대체 문자 사용, 동영상 대본 제공 등 홈페이지 웹 접근성·호환성 개선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특히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인증하는 ‘웹 접근성 품질인증’,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을 여러 차례 받기도 했다.
또한 도내 군 지역으로는 최초로 반응형 웹기술을 적용해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접속하는 기기의 화면 해상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서비스하게 홈페이지를 개편했으며, 홈페이지 기본 문자, 홍보창 이미지를 크게 확대 하는 등 고령 인구가 많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