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도청 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경북

도청 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이종팔 기자 jebo24@naver.com 입력 2022/01/24 18:06 수정 2022.01.24 18:06
특화공동주택 조성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

경북도청신도시 2단계 사업으로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과 공동주택 특화계획이 추진된다.
먼저, 경북도는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은 유보지로 남아있는 신도시 내 42만㎡ 부지에 4차 산업시대에 부합한 데이터센터, 정보통신, 바이오 등 분야 업종인 첨단산업 기업들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며, 향후 타당성 및 입주수요 조사용역을 선행 한 후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에 나섰다.
현재 케이티(KT), 포스코, 포스텍의 기반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와 의료기기 중견기업인 인트로메딕의 원격협진․바이오 클러스터를 추진하고 있다.
또 경북도청 신도시 첨단산업단지 입주기업에게는 취득세, 재산세 감면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한편, 2단계 구역 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 용지 25블럭 2만 8416세대에 대해 특별설계 공모방식으로 확대를 추진될 예정이다.
특별설계 방식은 택지 공급을 공동주택 시행사들에게 설계 계획(안)을 접수 받아 단지계획이 우수한 업체에게 토지를 우선 공급하는 방안이다.
설계공모 방식은 기존 공동주택의 단조롭고 획일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특화된 단지계획, 경관 및 디자인 계획으로 주민 요구에 맞는 쾌적한 정주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지난해 말 신도시 2단계 내 3필지 3258세대에 대해 특별설계 방식으로 토지 공급을 마쳤으며, 올 하반기 분양공고 및 공사 착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