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소방관 비번 날 화재 발견 ‘초기 진화’..
사회

소방관 비번 날 화재 발견 ‘초기 진화’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2/04/11 17:58 수정 2022.04.11 17:58
영덕소방서 조지형 소방장
포항 횟집 불 대형사고 막아

휴일 가족과 함께 산책 중이던 현직 소방관이 화재를 목격하고 초기 진화해 큰 피해를 막은 사실이 뒤늦게 전해졌다. 11일 경북 포항북부소방서에 따르면 조지형(40) 영덕소방서 소방장은 지난 9일 오후 6시10분께 가족들과 포항 영일대해수욕장을 산책하던 중 한 상가건물에서 '펑'하는 폭발음과 함께 불꽃과 연기가 이는 모습을 발견했다.
건물 1층 횟집 수족관 냉각기 과부하로 화재가 발생한 것이었다.
이를 목격한 조 소방장은 먼저 건물 안에서 우왕좌왕하던 시민들을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도록 했다.
이어 근처 가게주인에게 신고를 부탁한 뒤 인근에 있던 소화기 6대를 사용해 초기 진화에 나섰다. 불이 꺼지지 않자 조 소방장은 옆 건물 해수공급업체에서 해수공급관까지 끌어 와 불을 끄는 데 성공했다. 관할소방대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 이미 화재 진압이 거의 완료된 상태였다. 화재 발생 지점 주변으로 많은 상가들이 밀집해 있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으나, 조 소방장의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조지형 소방장은 “어떤 소방관이라도 당시와 같은 화재 현장을 목격했다면 본능적으로 행동했을 것”이라며 “큰 피해가 나지 않아 다행이고, 현장에서 화재진압을 도와 소화기를 가져다주고 협력해 준 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